성공은 포기로부터 시작된다



 성공은

포기로부터 시작된다



1914년 8월, 영국 정부의 후원 아래 세계 최초로 남극대륙 횡단에 나선 섀클턴과 27명의 대원들은 6개월 후 목적지를 불과 150km 앞두고 부빙에 갖혀 옴짝달싹 못하게 되고 말았다. 탐험대는 숨통을 조이는 추위, 그보다 더욱 소름 끼치는 절망과 맞부딪히게 되었다.


그들은 칠흑같은 겨울이 계속되는 기간, 얼음에 갇힌 배에서 열 달이나 버텼다. 여름이 되어 얼음이 녹자 부서진 배는 가라앉기 시작했다. 시간이 없었다. 탐험대는 살아남기 위해 결단을 내려야만 했다.


섀클턴은 대원들에게 외쳤다.
"살아남는 데 필요한 것만 빼고, 모든 물건을 버려라! 각자 소지품은 1인당 2파운드로 제한하겠다."


대원들은 섀클턴의 명령에도 우왕좌왕하고 있었다. 도저히 버릴 수 없는 소중한 것들이 너무도 많았기 때문이다. 포기하고 또 포기해도 2파운드 이내로 맞출 수 없었다.

그들을 지켜보던 섀클턴이 품속에서 뭔가를 꺼내 바닥에 떨어뜨렸다. 탐험대원들은 척 보고도 그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 그것은 섀클턴이 애지중지하던 금으로 만들어진 담배 케이스였다.


실상 섀클턴이 가장 먼저 포기한 것은 담배 케이스가 아니라 탐험선 '인듀어런스 호'였습니다. 만일 섀클턴이 좌초한 배를 구하려고 끝내 매달렸다면, 그와 탐험대원 모두가 목숨을 구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성공은 역설적이게도 포기로부터 시작됩니다.
포기해야만 할 때에 과감히 포기하지 못하면 다시는 일어서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