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마케팅의 5가지 장점 (The 5 Most Important Benefits Of Influencer Marketing)




'인플루언서(Influencer)'란 소셜 미디어에서 유난히 영향력과 파급효과가 큰 사람을 말하며, 이들이 만들어내는 콘텐츠는 개인의 브랜딩 수준을 넘어 상업광고 효과까지 내고 있다. 이를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고 하며 글로벌 기업들이 가장 주목하는 마케팅 기법 중 하나다.


에이콘 인플루언스(Acorn Influence)에 따르면 마케터의 50% 이상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고객을 늘리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2017년 가장 큰 잠재력을 지닌 전략으로 인식되었고 그 결과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은 점점 더 강력해지고 있다. 또한 아직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지 않은 마케터 중 84%가 2018년에는 인플루언스 마케팅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전세계에서 활발히 이용되고 있고, 중국에서는 이러한 마케팅 시장이 매우 크게 형성되어있으며 일명 <왕홍 마케팅>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러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5가지 장점을 알아보도록 한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5가지 장점




1. 광고 차단 기술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페이지페어(PageFair)는 일종의 광고 차단 기술이다. 현재 615만 대 이상의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으며 전체 인터넷 사용자 중 11%가 페이지페어(PageFair)를 이용해 광고를 차단하고 있다. 광고 차단 기술 사용률은 2016년에만 30% 성장률을 보였다. 이로 인해 웹 사이트 상단 배너에 광고를 게재하는 전통적 인터넷 광고 플랫폼이 위기를 겪고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광고 차단 기술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광고 차단 기술의 등장으로 인터넷 마케터들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다.




2. 모든 산업에 적합한 마케팅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하는데 당신이 어떤 비즈니스를 하는지 상관없다. 영양보충제 판매, 소프트웨어 디자인, 차량 판매, 컨설팅 서비스 등 모든 업종에 인플루언서가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당신이 알고 있는 모든 사업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으며 업종, 사업 규모에 상관없이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3. 높은 타겟 트래픽을 얻을 수 있다


웹 사이트 방문자 수를 늘리는 것은 여전히 중요하다. 하지만 명확한 방문자 타겟을 가지는 것이 더 중요하다. 타겟의 트래픽이 높지 않으면 방문자가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갖기 어렵다. 목표 고객이 아니면 찾고 있는 정보가 없을 때 바로 웹 사이트를 떠난다. 이는 웹 사이트 검색 순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해외라 구글 검색 기준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인플루언서는 기업의 마케팅 채널을 활용하기 때문에 회사의 웹 사이트로 타겟 트래픽을 분명하게 유도한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우리 웹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이미 우리의 제품 또는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는 웹사이트 검색 순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4. 브랜드의 권위와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하면 브랜드의 인지도와 권위를 높일 수 있다. 기본적으로 팔로워들은 인플루언서를 신뢰한다. 인플루언서가 그들 소유의 채널을 통해 회사 브랜드와 관련한 콘텐츠를 발행할 때 팔로워들은 회사의 제품, 서비스에 신뢰를 갖게 된다. 이후 팔로워들은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콘텐츠를 공유하기 시작한다. 결과적으로 추가 비용 없이 인지도 향상과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다.



5. 구글 랭킹을 올려준다


마지막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높은 가치의 백링크를 제공한다. (백링크 : 다른 웹사이트나 페이지로부터 해당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링크) 대부분의 인플루언서는 높은 랭킹의 웹사이트를 소유하고 있다. 인플루언서가 당신의 회사 제품 혹은 서비스에 관한 콘텐츠를 발행할 때 본문에 회사의 웹 사이트, 블로그, 소셜미디어 주소를 남긴다. 이럴 경우 우리 회사 웹 사이트의 주소는 백링크로 카운트된다. 백링크의 가치가 올라가면 자연스럽게 구글 랭킹도 올라가게 된다. (인플루언서가 자체 웹사이트를 가진 경우 구글 랭킹에 도움이 된다)



기존의 스타들을 이용한 마케팅이 광고 시장에서 쇠퇴하고 인플루언서들을 활용한 마케팅이 성행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로는 친근감,신뢰감, 은근한 홍보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SNS는 다양한 사람들이 온라인 상에서 소통을 하는 구조이다. 비슷한 나이대의 인플루언서가 게시한 제품 포스팅은 SNS를 팔로우하는 대중들로 하여금 제품에 대한 친근감을 가지게 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대부분의 대중들이 인플루언서들의 일상과 패션을 따라하고 싶어 SNS를 팔로우한다.

이러한 팔로워들에게는 인플루언서들이 게시한 후기 포스팅의 제품을 사용하면 인플루언서들과 유사해 질 수 있다는 인식을 준다. 이러한 인식은 제품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어렵지 않게 제품 구매로까지 이어진다.

또한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같은 경우 은근한 제품 홍보 효과를 노릴 수 있다. SNS 인플루언서들이 올린 일상 생활 게시물에 은근히 노출된 제품은 팔로워들의 제품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한다. 드라마나 영화에서 PPL로 제품을 노출시켜 홍보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로 볼 수 있다.  제품을 SNS포스팅 일상생활 속에서 홍보하는 것은 제품에대한 궁금증을 유발하고 더 나아가 제품과 브랜드 홍보를 이루어 낼 수 있다.




소비자들은 하루 약 2,000여개의 광고를 접한다고 한다. 그러나 그중 기억하는 광고 5~6개 정도이다.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광고 마케팅은 이미 한계에 도달했다. 이제 고객과 소통하고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소비자의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소비자와 인플루언서의 관계가 잘 구축된다면 이전의 마케팅 수단들에 비해 훨씬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출처: 트렌드와칭 (원문: The 5 Most Important Benefits Of Influencer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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