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형 블로그와 가입형 블로그의 장점과 단점 비교 (블로그의 종류)

블로그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정의되고 있습니다.



블로그(blog 또는 web log)란

웹(web)과 로그(log, 기록)를 합친 낱말로,

스스로가 가진 느낌이나 품어오던 생각,

알리고 싶은 견해나 주장 같은 것을

웹에다 일기처럼 차곡 차곡 적어 올려서,

다른 사람도 보고 읽을 수 있게끔

열어 놓은 글들의 모음이다.

.. 중략 ..

블로그를 소유해 관리하는 사람을

블로거라고 한다.


[출처 : 위키백과]




블로그하면

먼저 네이버 블로그를 떠올리게 되는데요.


블로그는 네이버 외에도

다음 블로그, 티스토리, 이글루스,

구글 블로그, 텍스트큐브, 워드프레스 등

그 종류가 많이 있습니다.



블로그의 종류는

설치형 블로그와 가입형 블로그로 나뉘는데,

설치형 블로그의 대표적인 예는

텍스트큐브(구 태터툴즈)를 들 수 있으며,

가입형 블로그의 예로는

네이버 블로그를 들 수 있습니다.



언제부턴가

혼합형 블로그라는 유형의 블로그가

언급되고 있기도 한데..


혼합형 블로그는

가입형 블로그 중에서

HTML과 CSS를 사용할 수 있어서

자유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블로그를 말하며,

티스토리 블로그를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설치형 블로그와

가입형 블로그 비교 




설치형 블로그와 가입형 블로그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설치형 블로그

가입형 블로그

  * 텍스트 큐브, 워드프레스 등

  *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이글루스 등

  * [일본] 아메바, fc2, 야후 블로그

  * [미국] 구글 블로그(블로거닷컴) 등

  * 독립 도메인을 등록해야 하며, 웹호스팅 서비스를 받아야 한다.

  * 설치방법이 일반 홈페이지와 유사하지만 블로그(웹+로그)라는 특성에서 차이가 있다.

  * 별도의 설치 절차가 필요 없이 포털 사이트에 가입(네이버)하거나 블로그 만들기를 선택하여 주소를 입력(다음)하면 자동으로 블로그가 개설된다.


  장점 :

  1. 포털 사이트의 블로그 정책에 영향을 받지 않고 운영이 가능하다. 
  2. 포털 검색 엔진에서 블로그 영역이나 웹사이트 검색 결과에 노출되며, 검색등록(네이버의 경우 웹마스터 도구 등록)을 통해서 블로그 검색 결과에 노출된다.
  3. 구글 애드센스 등의 광고 수입을 얻을 수 있으며, 기타 제휴 마케팅을 통한 포스팅이나 배너 광고로 수익을 도모할 수 있다.
  4. 블로그 레이아웃이나 디자인의 경우 운영자의 입맛에 따라 자유롭게 꾸밀 수 있다.
  5. SEO(검색엔진최적화)가 되어 있는 경우 콘텐츠의 양과 질에 따라 꾸준히 방문자의 유입을 기대할 수 있다.
  6.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SNS와의 연동이 가능하다.

  장점 : 

  1. html, css 등의 전문 지식이 없어도 블로그 운영과 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다.
  2. 포털 검색엔진 노출에 유리하다. 팔이 안으로 굽듯이 포털에서는 자사의 블로그 컨텐츠를 우선하여 노출시키는 측면이 있다.
  3. 기존 사용자들이 많아서 이웃들과의 공감과 소통이 쉽게 이루어 진다. 사용자들 역시도 타 포탈 블로거와 소통하기 보다는 동일한 사이트내의 블로거들과 소통하는 경향이 있다.
  4. 다양한 스킨이 공짜로 제공되어 금전적인 부담에서 자유롭다.



  단점 : 

  1. 포털 사이트 검색 노출에 불리하다.
  2. 각 포털 사이트에 검색 등록을 해야 하며, 검색 노출이 보장되지 않는다.
  3. 유지 비용이 발생한다. (도메인 및 호스팅 비용)
  4. 직접 설치해서 운영해야 하므로 초보자는 쉽지 않다.
  5. 스킨이나 테마 구입 시 비용이 발생한다.

  단점 : 

  1. 블로그 레이아웃이나 디자인을 자유롭게 꾸미지 못한다.
  2. 포털에 종속됨으로써 포털의 정책에 의해 영향을 강하게 받는다.
  3. 순위 경쟁이 심하고, 지속적인 포스팅이 없으면 노출 순위에서 뒤로 밀리게 된다.
  4. 컨텐츠를 백업할 수 없으며,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이용하기가 불편하다.
  5. 네이버 애드포스트 등으로 광고 수입을 창출할 수도 있지만 수익이 그리 높지 않다.




☞ 최근에 블로그에 관한 책을 읽어 보니

티스토리를 설치형 블로그로

분류하고 있는 걸 보았습니다.


그리고 블로그 디자인 카페에서도

설치형 블로그로 티스토리를 들고 있던데,


이는 엄밀한 의미에서

잘못된 이해라고 생각됩니다.


티스토리는 가입형 블로그의 일종인

일명 혼합형 블로그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블로그의 의미나

블로그의 역사에 대한 기본적 이해 없이

카더라 통신에 나오는 근거 없는 소문을

주의해야 할 점으로 책 내용에 싣는 것은

좀 성급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블로그로 돈 버는 방법에 대해서

세심하게 신경 쓴 책이긴 하지만서도

아쉬운 건 어쩔 수가 없네요.

(어떤 책인지는 밝히지 않겠습니다..ㅎㅎ)



글 쓰다보니 시간이 늦었습니다.

편안하고 행복한 시간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