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포스팅을 수정하면 안 된다구요? (카더라 통신 비판)


 

항간에 블로그

(특히 네이버 블로그)의 포스팅 수정과 관련하여

많은 말들이 떠도는 것 같아

이의 진위 여부를 밝히고자 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저는 오랜 시간 동안 블로그를 하지 않았지만

꽤 오래 전(10여년 전)부터

블로그(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텍스트큐브)를

운영해 본 경험이 있으며,

작년(2016년 6월 경)부터

여러 블로그에서 테스트를 진행해 왔습니다.




블로그 포스팅 수정

(카더라 통신 비판)




블로그 포스팅 수정과 관련하여는

아래 네이버 검색 공식 블로그 글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출처 : http://blog.naver.com/naver_search/220760111725



제 테스트 결과를 말씀드리면

위 네이버 검색 공식 블로그 글의 입장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 포스팅 수정에 관한

희스토리님의 네이버 블로그 글을

참조해 보세요.


출처 : http://blog.naver.com/kilnerst/220501807853



로와님의 네이버 블로그 글도 참조.

출처 : http://blog.naver.com/jsy000071/220869464014



테스트 결과

위 블로그 글에 나와 있는 것처럼

글을 수정하여도 검색에서 누락되거나

저품질로 떨어지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심지어는 검색 순위 상승을 위하여

글 제목을 좀 더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로 바꾸거나

포스팅 본문에 경쟁력 있는 키워드를 삽입하여도

오히려 순위가 상승하는 효과를 보기도 했습니다.


물론 어느 정도의 블로그 지수를 가진

블로그이냐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제가 테스트한 블로그는

누적방문자 300만 이상인 블로그도 있고,

50만 정도 되는 블로그도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또 있기는 하죠..ㅎㅎ)



이 글 처음에서 말씀드린대로

거의 10년 가까이

블로그 운영을 하지 않았다하더라도

(2016년 6월 다시 글을 쓰기 시작 했을 때

방문자수가 하루 30~40 정도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저품질 블로그가 된 상태는 아니었습니다.

(월간검색수 6만 이상 메인 키워드의 경우

PC 통합검색 최상단 노출,

모바일 통합검색에서도 첫페이지 노출)


이 이야기와 관련하여서는

다음에 차차 하기로 하고요.


일단 결론적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블로그 포스팅을 수정하지 말라는

카더라 통신은

말 그대로 헛소문이란 사실입니다.


심지어는 블로그 운영노하우에 관해서

쓴 책에서조차

이런 카더라 통신에 나오는

근거 없는 소문을 책 내용에

주의할 점으로 썼더군요..ㅎㅎ


저자한테는 좀 미안한 얘기지만

10년 전에 한참 유행하던

블로그 수익 컨텐츠(애드센스)를

불과 얼마 전부터 알려지기 시작한 것으로

오해하고 있는 시각에 대해서는

지적을 좀 하고 싶습니다.
(2015년 당시에는 국내에서 애드센스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조차 힘들었다고 합니다..ㅋㅋ)



시간적인 문제도 있고,

여러가지 사정으로 인하여

블로그(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포함)에

충실하지 못하고 있네요..ㅜㅜ


하지만 꼭 하나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눈 앞의 수익에만 연연하여

블로그를 운영하면

장기적으로 결코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없다는

점입니다.

(급하게 먹은 밥이 체한다고 하죠.)


블로그마켓을 하든

애드센스, 제휴마케팅, 오픈마켓, 스토어팜,

그 외 기타 수익 콘텐츠 등

모두 마찬가지라 생각됩니다.


장기적이고 치밀한 기획 하에서

그리고 다양한 플랫폼을 경험하면서

지속적인 수입원을 창출하려는 시도가

필요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포스팅 하다 보니까

할 말이 자꾸 많아 지네요..ㅎㅎ


이만 줄이고 다음 시간에 또 뵙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건강하시고

편안한 주말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