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소비자를 유혹하는 7가지 마케팅 전략




소비자를 유혹하는

7가지 마케팅 전략




마케팅은

시대에 따라, 상황에 따라, 사회의 현상에 따라

꾸준히 변화해 왔고 지금도 변화고 있는데요.


오늘은

소비자를 유혹하는 7가지 마케팅 전략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밴드왜건 효과 (Band-wagon Effect)


유행에 따라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현상으로

'밴드왜건'은

곡예나 퍼레이드의 맨 앞에서

대열을 선도하는 악대차를 의미합니다.


일종의 군중심리효과로 볼수 있는데요.

기업에서는

충동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ex : 홈쇼핑의 '매진 임박'.

백화점 또는 쇼핑몰에서의 '한정판매', '한정수량'

교복패딩으로 불렸던 노스000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2. 레트로 마케팅 (Retro Marketing)


과거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현재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게 재해석하여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영화, 드라마(응답하라 1988 등), 노래, 광고 등

복고 소재가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3. 스웨그 마케팅 (Swag Marketing)


'스웨그(Swag)'는

허세, 자유분방함, 으스대는 기분 등을

표현하는 힙합용어로 알려져 있는데,

이슈가 되는 사회현상이나 유머 등을

언어유희나 패러디 등의 방법으로

가볍고 재미있게 내용을 전달하는 마케팅입니다.


스웨그 마케팅은

사회적인 이슈를 빠르게 캐치해

재미요소를 가미하여 가공한 다음

주목도를 높이고,

모바일과 SNS 등을 통해 빠르게 확산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 : 스타벅스 '너무 맛있어서 기가 막히아또',

'취미가 사람을 만든다'(티몬) 등의 카피





4. 왝더독 현상 (Wag the dog)


'The tail wags the dog'이라는

속담에서 유래한 것인데,

'꼬리가 개(몸통)를 흔든다'는 뜻으로

하극상 또는 주객전도의 상황을 의미합니다.


즉, 본제품보다 덤이

구매이유의 더 큰 비중을 차지하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맥도날드에서 해피밀 세트를 구매하면

슈퍼마리오 피규어를 사은품으로 주는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5. 케미 마케팅 (Chemi Marketing)


영화, 드라마, 예능 등에서

잘 어울리는 주인공들을 통해

브랜드와의 친밀도를 높이고자 하는 전략입니다.





6. 헝거 마케팅 (Hunger Marketing)


소비자를

배고프고 갈증나게 만드는 마케팅으로

제품의 희소성을 높여

소비자들을 배고픈 상태로 만들어

구매 욕구를 높이고,

입소문을 통해

잠재 고객을 확산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사고 싶어도 살 수 없고,

살 수 있어도

개수 제한으로 많이 살 수 없는 불편함은

구매욕구를 더욱 강하게 만드는데요.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허니버터칩'입니다.





7. 데카르트 마케팅 (Techart Marketing)


Tech(기술)과 Art(예술)의 합성어로,

IT제품이나 자동차와 같은

하이테크 기술로 생산된 제품에 예술을 접목시켜

소비자의 이성과 감성을 자극하는

마케팅 기법을 말합니다.

소비자들은 구매 시

단순히 제품의 스펙으로만 구매결정을 하지 않고

제품의 디자인이나 제품이 주는 느낌,

회사의 이미지까지도 고려합니다.


이 전략은

단기적 효과보다는 확고한 방향성 아래

장기적인 계획으로 추진하는 것이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소비자를 유혹하는 7가지 마케팅 전략

알아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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